지도가 필요하며, 풍부한 소재를 가지고 다양한 재료와 용구로써 표현하게 하면 호기심이 생겨서 흥미 있는 표현 활동을 하게 된다. 또한 재료와 용구를 폭넓게 취급하는 경험을 넓히면서 그 특성을 스스로 터득하게 되어 창조적인 표현을 하게 된다.
Ⅱ. 서예의 정의
‧ 서예는 중국문화권에 속
역에서 다루어져 왔다. 교육부가 고시한 미술과 교육과정에 의하면, 미술은 느낌과 생각을 시각적 조형 언어를 통하여 창조, 발전시켜나가는 예술의 한 영역이며, 미술은 그 시대 문화를 기록하고 반영하기 때문에 미술문화를 통하여 과거와 현재를 이해하고 나아가 문화의 창조와 발전에 공헌할 수 있
지도한다.
단원의 내용 구성은 붓 잡는 법과 자세를 익히고, 수직과 수평 방향으로 쓰는 곧은 획을 시작으로 하여 방향의 변화가 생기는 꺾은 획과 비스듬한 획, 굽은 획의 기본 획을 익혀 받침이 없는 두 글자 서제 쓰기로 이루어졌다. 이 단원을 지도할 때에는 학습결과인 작품보다는 학습 과정에서
서예 활동을 통해 인격과 품성이 잘 도야될 수 있으며, 서예 작품 속에 그 사람의 성격․취미․감정․소양․사상․취미 등이 잘 발휘될 수 있다.
2. 창의력 개발
서예는 대자연의 현상을 문자의 아름다움으로 비유한 조형 예술이다. 올바른 집필법과 운필법을 지켜 철저히 고전을 임서
내용구성이 지역화 되어야 한다. 미술교육이 각 지역의 미술문화와 밀접하게 관련되고 그러한 지역 문화 속에서 미술을 발견하고 개선하는 의지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 그것은 문화의 시대에 대비하는 것이기도 하고, 지방자치 시대에 맞기도 한 것이다. 각 지역사회에 분포되어 있는 문화예술 유산에
지도록 한다. 또, 역사적, 문화적 맥락에서 미술을 이해하고 애호하는 태도를 가지게 하며, 전통 미술에 대한 자긍심을 길러 미술 문화 창조에 기여하도록 한다.
이러한 미술 교육에서도 특히 서예지도를 통해 단순히 미술적 감각과 기술을 익히는데 그칠 것이 아니라 우리 고유의 전통미술을 전수하
우리는 미술교육현장에서 먼저 이러한 현실을 책임 있게 반성하여 전통미술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려는 의지를 가지고 새로운 학습 방법을 개발하여야 할 것이다.
따라서 전통미술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시대에 적응하며 창조능력을 키워 가는 학습 지도방법의 연구가 필요하다.
지도에서 교사는 동기부여나 발상을 효과적으로 하고 표현과정에서 개별적으로 자극하고 동기를 부여하며 작품을 가지고 토론하고 발표할 때 그 흐름을 조절해야 한다. 따라서 교사의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지도와 많은 역할과 자질이 요구된다.
그러므로 교육과정 개발 참여의 다양화가 이루어져야
2. 대단원의 목표
- 수묵화와 붓글씨에 필요한 재료와 용구를 알아보고, 그 성질을 탐색하여 그린다.
- 수묵화의 다양한 표현 방법을 알고 그린다.
- 바른 자세로 판본체의 기본 획을 익혀 서체를 바르게 쓴다.
- 주변에서 판본체를 활용한 예를 찾아보고, 판본체를 활용하여 꾸민다.
3. 대단원의 구
역을 다 배울 수 없다는 것이며, 본인의 현명한 선택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전통적인 IQ개념은 지적 영역의 범위가 너무 협소하다고 주장했던 길포드는 180요인을 제안한 지능구조모형(SOI)을 제시하였으며, 가드너는 7개 지능으로 구성된 다중지능이론을, 스텐버그는 상황 하위이론, 경험 하위이론, 요